陸九淵
중국 명 [明] 유교학자
태어난 때 1139
태어난 곳 중국 장시성[江西省]
죽은 때 1193
자는 자정(子靜), 호는 상산(象山).
이상주의적인 성리학자였으며, 같은 시대의 위대한 성리학자이자 합리주의자였던 주희(朱熹)의 경쟁자였다.
그의 사상은 3세기 이후에 명대의 성리학자 왕양명(王陽明)이 새로이 다듬었다.
이들을 심학파(心學派) 혹은 두 위대한 대표자의 이름을 따서 육왕학파 (陸王學派)라고 부르기도 한다.
심학파는 더 우세한 학파로서 정이(程頤)와 주희가 중심인물인 정주학파(程朱學派)에 반대된다.
육구연은 정부의 수많은 요직을 거쳤지만, 생애의 대부분은 학문을 가르치고 강의하는 데에 바쳤다.
주희가 끊임없는 탐구와 연구를 강조했던 데 반해,
그는 도(道)의 가장 높은 지식은 내면의 성찰과 자습(自習)을 끊임없이 실천함으로써 습득된다고 가르쳤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은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던 선(善)을 발전시키게 되는데,
이는 사람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여 그 선이 물욕(物慾)으로 더럽혀지고 없어졌더라도
자신의 노력에 의해 다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가 죽은 뒤 그의 저작들은 〈상산선생전집 象山先生全集〉에 모아져 출판되었다.
1217년 그에게 문안(文安)이라는 시호가 내려졌고,
1530년 그의 위패는 명조(明朝)의 중앙 유교사원에 모셔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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