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께서 교장부임 기념으로 책을 몇 권 보내 왔다.
그중에 한권이 이 책이다.
학교에 근무하는 사람이나,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이나,
하다못해 가정의 가장이라도 한 번은 상식으로도 꼭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좋은 내용이고, 앞으로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2013. 6. 낙안재에서
魂, 創, 通
이지훈지음
1. 가슴을 울렁이는 원대한 비젼을 가져라.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은 제한적인 자원이나 능력을 뛰어넘는 원대한 야망, 즉 전락적 의도를 가진 기업-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경영대가 20인중 1위에 오른 게리해멀 런던 정경대 교수
2. 항심의 유지
3. 비전의 중요성- 눈얖을 보기 때문에 멀미를 느낀다. 몇 백 킬로미터 앞을 보라. 그곳은 잔잔한 물결처럼 평온하다. 나는 거런 장소에 서서 오늘을 지켜보고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創
1. 늘 새로워지려는 노력-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通-서로 소통하는 것
1. 통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야야 한다.
2. 통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해야 한다.
인류의 발전- 하세가와 마리코
-수백만년: 수렵어로채집생활
-일만년전: 농경 목축생활
-300년전: 산업혁명
-60년전: 고도과학기술 문명
- 20년전 IT 내트워크 사회로의 변화
-1970년대부터 검퓨터의 처리능력 1.8년에 한번꼴로 2배씩 배가함
魂의 이야기
모하메드 엘 에리언 핌코 사장(세계최대 투자회사)
-운용자산- 1,100조원 우리나라 정부예산의 4배 가까운 돈을 굴리고 있음
-새벽 3시에 일어나 4시15분에출근
점심때는 일주일에 4번, 정오부터 무려 3시간동안 투자회의
크리스 엔더슨의 공짜경제 이론- IT 잡지 와이어드 편집장
-공짜경제를 피할 수 없는 현실로 간주하고 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앙의적인 대한들을 마련하라.
-프리미엄모델: 95%의 범용 서비스는 공짜로 제공하되 나머지 5%는 차별화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소수에게 비싸게 팔아서 수지를 맞추라.
-와이어드의 경우
인터넷으로는 콘텐츠를 공짜로 제공함. 이용자 1400만명
정기구독하면 연 12달러- 구독자 80만명
가판대에서는 한 권에 5달러에 파는데- 독자 9만명
20달러버전, 99달러 버전, 1000달러 버전도 있을 수 있다.
무엇이 그들을 일에 미치도록 만들었나? -꿈이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라면 이해득실을 전부 버려도 포기해서는 안 되는 죽어도 지키고 싶은 무엇을 최소한 한 가지는 마음속 깊이 갖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철학이고 혼일 것이다. 혼은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다.
썬텍의 사장 스정룽의 견해- 돈은 일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생기는 부산물이다. 지혜와 근면의 보답입니다.. 저는 젊은 사람들에게 돈을 좇아가지 말라고 애기합니다.자신의 수입이 얼마인진 따지는 시간에 어떻게 하면 창조적이고 혁신적으로 나갈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고 합니다. 돈 보다는 국가와 사회, 인류에 봉사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즐거움이 없는 삶을 나는 살 수 없습니다.
왜 그일을 하고 있나요? 그 일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일을 하는 첫 번째 조건은 뭐니뭐니 해도 자신이 좋아해야 한다. 지금하고 있는 일이 사회에도 필요하고 자신밖에 할 수 없다면 크나큰 영광일 것이다.
재미와 열정을 느낄 4가지 조건-케네스 토머스 미해군대학원 경영학과 교수
1)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때
2) 그 일을 할 때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고 느낄 때
3) 그 일을 할 만한 기술과 지식이 있다고 느낄 때
4) 실제로 진보하고 있다고 느낄 때
사람의 몸은 심장이 멎을 때 죽지만, 사람의 영혼은 꿈을 잃을 때 죽는다.
탁월한 리더- 나가모리 시게노부 일본전산 사장의 견해
가슴을 울리는 예상밖의 이야기를 들을 때 놀라움을 느낀다.
-사람을 움직이려면 마음을 전하는 말과 문장을 써야 합니다. 일번적인 내용이 아니라 자신이 아니라면 누구도 쓸 수 없는 그런 글을 써야 합니다. 그 일을 하는데 웅변과 대학 신문 편집 경험이 도음이 됐습니다.-
일본 전산의 3대 원칙
1) 누구도 기업을 사유화 할 수 없다.
2) 스스로의 힘으로 기술 개발, 제조, 세일즈를 하는 독립기업을 지향한다.
3) 세계시장에서 세계의 기업과 경쟁한다.
고속성장의 비결: 남둘보다 2배 더 일하면 된다.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
사원채용의 에피소드
군대생활을 해보니 밥 빨리 먹고, 목욕 빨리하고, 용변 빨리 보는 사람이 일도 잘하더 라. 그래서 그런 사람을 사원으로 뽑았더니 이들이 일본전산을 키운 사람이 되엇다.
능력의 개인차는 아무리 커도 5배를 넘지 않지만, 의식의 차이는 100배의 격차를 낳는다.
평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뽑아 그들의 의욕을 높이는데 전력을 기울이는 것, 이것이 고속성장의 비결이다.
왜 새벽 5시부터 밤까지 일하나요? 일이 즐겁기 때문입니다. 회사을 키우는 즐거움. 새로운 회사를 만들고 다른 기업을 인수해서 키우는 즐거움.
경영자의 의무: 사원들의 병든 의식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바꾸는 것.
6S 강조: 정리, 정돈, 청결, 청소, 단정, 예의
혼을 가진 조직의 장점
혼을 가진 조직은 어떻게 공룡처럼 비대하면서도 표범처럼 민첩할 수 있을까?
1) 의사결정이 빨라진다.
2) 행동에 일관성과 자신감이 생긴다.
3) 소비자를 감동시킨다.
4)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
스티브 잡스
-태어난 지 불과 몇 주 만에 양부모에 의해 자라게 됨
-어릴 때 외톨이며 문제 투성이
-남다른 점 2가지-문가를 조립하고 컴퓨터를 만지는 일을 미치도록 좋아함.
- 한번 목표를 세우면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
-20세 에플 창업: 성공 엄청난 부와 명예, 교만, 불화로 쫓겨남
새로운 회사를 설립(에니메이션관련) 다시 엄청난 성공
에플에 복귀
-명연설: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 오바마의 민주당 전당대회 기조연설
스티브잡스 스탠퍼드 졸업식 연설
-어려울 때 그를 일으켜 세워준 것,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의일은 삶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그러 긴 시간속에서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당신 스스로가 위대한 일이라고 믿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하는 유일한 벙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그런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으십시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성취를 우룰 수 잇었던 비결 3가지
1) 늘 큰 꿈을 꾸었다.
2) 사람들의 마음에 열정의 불길을 유지하는 능력이 있었다.
우리는 돈 때문에 일한게 아니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일햇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이 가치가 있다고 스스로 믿었다.
3) 포기하지 않았다.
머리 좋은 사람은 열심히 하는 사람을 못 이기고, 열심히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못이 긴다.
頭腦優秀者 不勝誠實者 誠實者 不勝樂業者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논어)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나는 여러 가지 사업을 하면서 살아왔지만, 한번도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한 적은 없었다. 사업에서 재미를 발견하며 즐겁게 하다보면 돈은 자연히 따라왔다. 즐거움의 추구가 돈의 욕구를 앞섰다.
리차드 브랜슨-영국위 괴짜 기업가
-열다섯살 때 ‘스튜던트’잡지 창간. 저명인사 인터뷰, 거액의 광고 들어옴.
-우편음반판매업 시작, 레코드숍 개점, 히트 앨범 대성공
-버진 항공의 시작: 푸에르토리코행 비행기가 결항, 2000달러 비행기 전세,
한사람당 39달러로 비행성공, 버진항공의 시작
-난 언제나 즐겁게 살았고, 내 일은 곧 즐거움이었다. 왜냐하면 재미야말로 초음부터 내가 하는 비즈니스의 핵심이었다.
-이렇게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돈을 받는다는 사실이 믿어지나요?
-나는 골치 아프고 힘든 일이 잔뜩 있을 때는 그 일이 해결되었을 때의 기쁨을 생각하면서 출근합니다.(정주영)
돈으로는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
세계 10대부자 리카싱 청쿵 그룹회장
-좌우명: 의롭지 못한 부를 누림은 뜬구름과 같다.(不義而富且貴 於我如浮雲‘)
테니스 선수 아서 애쉬-잘못된 수혈로 인한 에이즈 감염
-에이즈는 나의 몸을 죽이지만 인종차별은 정신을 죽인다.
일본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
1위 파나소닉 창업자 마쓰시다 고노스케
2위 혼다기겐의 창업자 혼다 소이지로
3위 교세라 창업자 이나모리 가즈오
-불타오르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윤을 뛰어넘는 숭고한 경영철학과 경영자의 인격이 필요하다. 경영철학 敬天愛人
-자본주의의 본질은 양육강식이 아니라 적자생존이다.
머리가 아닌 영혼에 호소하라
필립 코틀러 켈리그 경영대학원 교수
-마케팅 1.0 초창기의 마케팅- 머리에 호소함
-마케팅 2.0 감성에 호소함
-마케팅 3.0 영혼에 호소하는 것
새로운 시스템은 두가지 사명을 갖게 된다. 이윽을 창출하는 동시에 시장의 힘으로부터 충분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
創의 이야기
-한가지 일을 오래 한 사람에게는 향기가 있다. 그런데 그 향기는 자신도 향기를 가진 사람만이 맡을 수 있다.
-말콤 글래드웰-세계적인 비즈니스 작가
1만시간의 법칙 주장: 하루 3시간씩 10년을 노력하면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경영 컨설턴트 왕중추의 디테일경영론
100-1=0인 이유: 100가지를 다 잘했어요 1가지를 잘못하면 허사
-디테일의 중요성: 중국산이 비싼값에 팔리지 못하는 이유-디테일이 부족하기 때문
-큰 성공을 거둔 사람과 작은 성공을 거둔 사람의 차이: 디테일의 차이
마지막 남은 1%의 디테일의 중요성
-엄홍길의 등산철학: 인간은 최선을 다하고 신이 허락하면 정상을 잠깐 빌린다.
손이 진흙으로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사람이 새로위지고, 창조적이지 않으면 안 되는지의 이유
3A' = 아시아Asia, 자동화Automatic, 풍요Abundance
아시아: 인도 인구의 15%가 엔지이어가 된다고하면 1억5000만명, 미국 근로소득자 전체 1억 3000만명- 아시아의 신흥시장의 급성장 창조적인 일을 해야만한다.
자동화: 대부분의 업무는 기계화된다. 인간의 우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풍요: 대부분의 인간은 물질적인 풍요속에서 살게된다. 사람들은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 키는 창의성 있는 인재가 날로 중요해진다.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공통점: 연결, 질문, 관찰, 실험. 네트워킹
-연결: 창조성이란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하는 것(메디치의 효과- 르네상스의 발상지 피렌 체에 세상의 온갖 창의적인 사람을 블러모아 르네상스를 이룬 가문-메디치)
피아노 건반이 타자기를 낳았다. 유원지의 놀이기구가 에스컬레이터로 발전
다른 사람과의 연결로 전혀 다른 접근, 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다.
-로버트 루트 번스타인교수- 창조경영의 대가. ‘생각의 탄생’의 저자
“창의적 인재란 미술, 음악, 시 등 다른 영역의 세계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 “국가든 기업이든, 한 분야의 전문가보다 모든 분야를 자유자재로 넘나들 수 있는 신 르네상스인을 키워야 한다.”
“훌륭한 기업들은 예술의 진흥을 위해 힘써야 한다. 예술 작품은 창조적 사고의 가장 좋은 도구이기 때문이다. 예술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해 기존의 사고방식을 뒤흔들어 놓는다.”
T자형 인재: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지식을 쌓아올렸지만, 동시에 한 분야에서 전문가 빰칠 정도로 깊은 지식을 갖고 있는 인재-깜짝 놀랄만한 아이디어가 훨씬 많이 나오고, 그 아이디어가 큰 수익으로 연결된다.
우뇌형 인간: 좌뇌가 논리를 대변한다면 우뇌는 감성과 창조를 대변한다. “하이컨셉트의 능력”-우리에게는 팩트들이 어무나 넘쳐난다. 그런 팩트들을 스토리로, 문맥으로 엮어내지 못하면 팩트는 증발한다.
(질문) “순진한 왜”가 기적을 낳는다.스필버그: 가장 위대한 업적은 ‘왜’라는 아이 같은 호기심에서 탄생한다. 마음속의 어린아이를 포기하지 말라. 끊임없이 ‘왜’라고 물으라.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고, 고무공을 주물럭거리고, 카펫을 갈면 창조적이 된다.-
-그건 내가 잘 모르겠는데, 너는 아니?-
-아빠, 사진을 찍으면 왜 금세 볼 수 없는거예요? 폴라로이드 카메라 발명
-후라보노껌 ‘그렇게 좋은 껌이라면 왜 100원만 받아요?’ 200원 받은 이유.
-레고는 왜 움직여서는 안되는가? 왜 어른은 레고의 고객이 될 수 없는가?
1998년 MIT와 손잡고 ‘마운드스톰’ 출시
어른과 마니아 고객층을 겨냥한 ‘스타워즈’출시
개방과 공유: 고객 스스로 레고모델을 설계하게 함. 활발하고 뛰어난 아이디어 나옴.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한다. 무엇이 잘못됐는지 말해주는 다른 사람의 충고를 허심탄회한 마음으로 듣고 앞장서서 자신이 잘못하고 잇는 점이 무엇인지 의견을 구해야 한다. 비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몰래 카메라처럼 모든 일상을 관찰하라.
건축가 존 포트만- 모든 것으로부터 영감을 얻는다. 바람, 작은 풀잎으로부터도,
베르나르 베르베르- 뭐든지 관심을 두고 집요하게 관찰한다. 뭔가 새로운 것을 얻지 않은 날에는 ‘시간을 잃어 버렸다,’라고 생각한다.
관찰의 세계에서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인사이트트립: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여행.
현대카드 정태영 사장고 마케팅부서장, 임원 등 10여명 정도가 함께 세계를 돌아다니며 트렌드를 주도하는 대가들을 만나는 여행을 한 것을 일컫는 말. 세계 각국의 재능있는 사람들의 생각과 방향을 알레 되고 장래의 트렌드를 읽게 된다.
닌텐도의 창조의 비결: 늘 ‘왜’라고 묻는 것, 그리고 남들이 스쳐 지나가는 것을 유심히
관찰하는 것.
게임기의 기능 만을 확장하는데서 벗어나 가족모두에게 사랑받는 게임기를 만들기 로 함.
엄마 지상주의 : 엄마는 무엇을 싫어하고, 무엇을 좋아할까. 이렇게 엄마를 기점으 로 한 발상이 오늘날 위가 가진 여러 가지 특징을 규정짓게 된다.
개발초기의 2가지 목표: 무선이어야함. 다루기에 무서워 보여서는 안됨.
최대한 집적거려라: 실험
블랙스완: 상식과는 정반대로 대부분의 발견이나 발명은 의식적으로 계획하거나 설계하지 않은 상태에서 얻어진다. 이것이 바로 검은 백조이다.
성공의 전략은 간단하다. 최대한 집적거려라. 그리하여 검은 백조가 출몰할 기회를 최대한 늘려라.
창의적인 사람에게는 세상은 온통 실험실이다.
3M 리처드 칼튼: 우리 회사는 정말 우연히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왔다. 그러나 무엇인가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우연히라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없다는 사실 을 잊지 마라.
존 마에다 총장: 창조라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손이 더러워지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는것.
더러운 손.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무엇이든 직접 만져보고 느끼고 실혐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의 특징
일본 아사히야마 동물원: 혁신의 상징, 펭귄이 사람의 머리 위로 다니는 전시를 처음 도입. 머리 위로 유리 터널을 만들어 펭귄이 헤엄쳐 다니게 함으로서 사람들이 펭귄 의 배까지 관찰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실패의 공유와 격려: 후배들에게 가르쳐주는 가장 큰 노하루롸 정보는 자신의 실패담.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당시 디이쇼의 최연소 부사장
나는 미친 짓을 할까해요. 인터넷으로 책을 파는 회사를 창업할 겁니다.
잠시 함께 걷자.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48시간을 더 생각해 보라.
그의 아내: 내가 당신을 100% 믿고 있다는 것을 알지요? 당신이 무엇을 하든 말이에요.
판단 기준: 후회 최소화 프레임워크.-후회를 최소한 으로 줄이는 방법.
후회할 것이 틀림없는 것은 시도조차 하지 않는것.
만일 당신이 여든 살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그때 나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라고 생각해보라. 그러면 당신은 일상적인 판단의 혼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을 색다른 경험에 노출시켜라-네트워킹
-창의적인 사람은 하는 일과 생각,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만나려고 노력한다.
예) 할리 데이비슨 타기,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탐방, 경영과는 무관한 인문학 강의 듣기. 박진영의 강의 듣기, 대장금 연출자 이병훈의 강의듣기.
새로운 경험을 향해 의도적으로 크고 작은 여행을 떠나보자.
-스마트폰 블랙베리 아이디어(리서치인 모션의 창업자 마이크 라자리디스의 경험)
자판기에서 코카콜라가 떨어지면 더 가져다 놓으라고 무선으로 자동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시스템 설명에서 무선기술과 컴퓨터의 결합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져 결국 블랙베리를 탄생시킨다. 네트웥킹의 힘
-아모레퍼시픽: 제주도 녹차농장 방문했을 때 화장품에 녹차를 넣으면 어떨가.
-시각을 달리하면 큰 아이디어로 연결되곤 한다.
우뇌형 그룹‘빅뱅’
-다니엘 핑크의 우뇌형 인재의 5가지조건
1. 디자인이란 언어를 익혀라
2. 스토리를 만들어라
3. 큰 그림을 생각하라.
4. 공감하라
5. play하라.
- 이 조건을 구현한 사람 ‘빅뱅’
이들은 무대에 올라갈 때 ‘ 자, 놀러가자!’라고 말한다고 한다.
자연스런 돌출행동을 즐길 줄 아는 것이 그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빅뱅의 장점.
동방신기와 달리 빅뱅은 스타일이나 춤이 제각각이다. 각자가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자연스러운 무대는 오히려 더욱 대중의 마음을 끈다.-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세심하게 연출된 스타일.
현실에 안주하는 순간 創은 시들고 만다.
-미국 코넬대 실험의 예
‘삶은 개구리 증후군 실험’ 먼저 물이 담긴 비커에 개구리를 넣은다. 물의 온도를 서서히 올린다. 아주 느린 속도로 서서히 가열하기 때문에 스스로 삶아지는 것도 모른다. 결국 개구리는 한 번 뛰어보지도 못하고 잠을 자면서 죽는다.
변화를 싫어하는 기업도 마찬가지다.
-게리 해멀 교수: 세상의 변화에 맞춰 실시간으로 혁신을 쏟아내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경 영 구조 자체가 혁신적이어야 한다.
소니의 예: 소니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는 과정이 다른 기업보다 몇 년이 늦었 다. 경영진이 대부분 50대 이상의 아날로그 세대이기 때문이다.
-혁신을 가르치는 일은 개에게 두 발로 걸어 다니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과 같다.
惰性이 創의 발목을 잡는다.
-타성이 중요한 실패의 원인
-런던 비즈니스 스쿨의도널드 설 교수 ‘활동적 타성’이론
환경은 변하는데 과거의 성공방식을 고집하다가 몰락하는 기업이 많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빛에 놀라 꼼짝 않고 서 있는 사슴’에 비유
‘ 바퀴 자국에 끼인 자동차’의 예-바퀴 자국에서 빠져 나가려고 엑셀러레이터를 더 세게 밟지만, 그럴수록 바퀴 자국은 더 깊어지는 것.-파괴적인 기술 혁신이 일어나는데도 오 히려 과거의 성공방식, 과거에 하던 방식에 더 집착한다는 것.
-미국의 타이어 회사 빅 4의 예- 유럽의 미쉐린의 레이디얼 타이어 기술을 무시했다가 몇 년 후 도산하거나 합병됨.
-IBM의 예: PC가 등장하자 위협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했으나 온힘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을 석권함.
-18세기 유럽의 맹주 프로이센이 즐겨 사용하던 작전 ‘사선 전투대형- 측면과 후방을 공격하는 것’
백년후 나폴레옹의 군대에 무참히 패했다. 지형지물의 위에 매복하고 기습전을 벌이는 나폴레옹에게는 부적합한 작전 이었으며, 이 작전을 고수한 프로이센은 멸망함.
-두뇌의 질량은 몸 전체의 2%. 에너지 20% 소모. 심장10%, 허파10%,신장 7% 사용
생각에 몰두하면 칼로지 소모량은 급속히 증대함.
-선로의 폭: 2000년전 말 두 마리의 엉덩이 폭으로 결정함.
-닻 내리기 효과: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듯이 처음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 닻으로 작용해 뒤의 판단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현상. 사고의 관성, 타성을 뜻하는 다른 용어.
타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안됨.
-聖牛의 예: 인도의 소. 타성에서 벗어나려면 인도에서도 성우를 죽여 보아라.
-트로이 목마의 예
-한국이 타성을 벗어나기 위한 세가지 변화_슈미트교수
국제적이어야 한다.
새로운 걸 시도해야 한다.
서로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창을 이루고 싶다면 실패에 겁을 먹지 말아야 한다. 창조 기업이 되려면 무엇보다 실패의 우험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실패해도 안전헤 위협을 주지 않는다는 보장을 해줘야 한다.
-실패는 도전과 발전을 위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거기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때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 부주의나 오판으로 똑같은 실수를 연발하는 것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는 싪패.
실패에 주저앉지 말고 원인을 분석해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라는 것. 그렇게 새로운 실패가 쌓이고 쌓일 때 비로소 성공의 열매를 맛본다.
- 창의 의미
혼을 노력과 근성으로 치환하는 과정이며 매일 새로워지는 일.
익숙한 것과의 싸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고 도전하는 하루하루가 쌓여야 비로소 발현되는 것.
-가슴속에 뜨거운 혼을 품은 사람만이 그 열기에 위안받고 자극받으며 창을 향해 힘찬 한걸음 한걸음을 내딛는다. 그렇레혼의 힘으로 나아가는 창의 길의 끝에는 다음에 通이 기다리고 있다.
通의 이야기
통은 큰 뜻을 공유하는 일
통은 상대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일
통은 마음을 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일
동의 보감: 아픈 것은 통하지 않기 때문이요
아프지 않은 것은 통하기 때문이다. 通卽不痛 不痛卽通
-성공하는 단체는 구성원간의 공감대가 필수적이다.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마천의 사기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하여 목슴을 바치고, 士爲知己者死
여자는 자기를 기쁘게 해주는 사람을 위하여 얼굴을 꾸민다. 女爲悅己者容
-아기들은 인정해 달라고 울고, 어른들은 인정 받기 위해 죽는다.
-남에게 대접 받고 싶은 대로 먼저 남을 대접하라.
-구성원을 최고로 인정해 주는 2가지 방법
1. 傾聽의 기술- 귀담아 듣고,
- 사소한 메일이나 메시지에도 반드시 회신
- 작은 제안도 인정해 준다.
2. 칭찬
-명마 씨비스킷
처음 별볼일 없는 흔한 말, 숨은 재능을 알아 보고 훈련
- 찰스하워드. 톰스미스, 레드포라드
-6년간 89전 33승, 13개 경주의 신기록
-채찍을 쓰지 않고 경쟁심 자극, 성공의 쾌감 느끼기.
-잘 듣기
-화이자 회장, 주머니에 동전 10개 가지고 다니며 직원의 고민을 한가지씩 들을 때마다
한 개씩 다른쪽 주머니로 옮김- 매일 10개를 다 옮길 때 까지 고민을 들어줌.
-상대방에게 인정받는다는 느낌, 긍정적인 에너지를 샘솟게 함.
-상대방의 말을 아무리 잘 듣는다 해도 들은 직 후 절반 정도는 잊어 버림.
2개월 정도 지나면 25% 만 기억함- 잘 듣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함.
-이건희 회장이 부회장으로 첫 출근하던 날- 부친은 傾聽이라는 휘호를 써줌.
- 경청의 4단계
배우자 경청-건성으로 듣는 것
소극적 경청-듣는 시늉만 낼 뿐, 관심을 기울이지 듣지는 않는다.
적극적 경청- 상대의 말에 신경을 기울이며 공감을 표현한다. 추임새를 넣기도 한다.
맥락적 경청-말을 하게된 의도, 감정, 배경까지 헤아리면서 듣는 것.
-대부분의 사람에게 대화는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털어놓는, 일종의 카타르시스 작업
카타르시스:비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비참한 운명을 보고 간접 경험을 함으로써, 자신의 두려움과 슬픔이 해소되고 마음이 깨끗해지는 일
-강력한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방법
단순성: 무자비할 정도로 곁가지를 쳐냄
의외성: 허를 찔러 긴장감을 높이고 이목을 집중시킨다.
구체성: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미지로 가득 채워라.
신뢰성: 세부적 묘사와 통계 그리고 자신이 겪은 최고의 경험을 메시지에 버무려라.
감성: 무언가 느끼게 만든다.
스토리: 메시지를 보다 일상적이고 생활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 보여줘라.
-중요한 메시지는 끊임없이 반복하라.
-기분이 좋을 때 성과도 좋아진다.
팀원들에게 최고의 결과를 기대하는 리더는 우선 팀원들이 좋은 감정을 갖게 만든다.
당근과 채찍 접근방식은 신경학적으로 의미가 없다.
호리바제작소의 경우
-모난 사람이 모나지 않은 사람보다 더 뛰어날 가능성이 높다.
빠져나오는 못은 더 삐져 나오게 하라.
남의 말을 듣지 마라. 싫으면 관둬라.
-다른 사람과 똑같은 사람은 필요 없다.
-호리바제작소의 사훈
재미있고 즐겁게
-생명의 신비: 일생 동안 배출되는 정자와 난자의 수를 생각하면 한 생명이 태어날 확률은 50조분의 1
-회사에 오면 즐겁다. 내일 또 재미있는 일을 하자.
-호리바제작소가 다른 회사와 다른 점 3가지
이익보다 사회 공헌을 강조함
정업원을 생산을 위한 재료로 보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소중한 재산으로 본다.
사훈: 재미있고 즐겁게
-블랙잭: 사내 제안제도- 상금은 없지만 명예를 느끼게 한다.
-흐르지 않는 물은 썩기 마련이다.
조직내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 져야 한다. 자유롭게 말 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 조성.
구성원이 소신껏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야함.- 수평적 문화
-역멘토링: 경력자가 신규의 멘토가 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도 이루어 진다.
-두뇌 발발에 가장 중요한 시기: 0-3세 8-18세
-한사람의 행복이 곧 모두의 행복
혼: 가슴 벅차게 하는 비젼이 사람을 움직인다
창: 끊임없이 ‘왜’라고 물어라. 그러면 열린다.
통: 만나라, 또 만나라. 들어라, 그리고 잘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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